[5984회]견과류의 작용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5984회]견과류의 작용 (09/02 ~ 09/02)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5984회

2021.9.02 (목)

5984.견과류의 작용

5984.견과류의 작용

- 견과류의 어떤 성분이 효과가 있는가?
땅콩이나 아몬드, 호두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비타민 E다. 잘 아는 바와 같이 이것은 항산화 비타민이다. 또한 β-카로틴도 놓쳐서는 안 될 중요 성분이며 더욱이 치매 예방에 유효한 레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주목해야 할 것은 ☆ 땅콩의 껍질에 포함되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폴리페놀이다. 레스베라트롤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으면 코레스테롤을 낮추거나 동맥경화를 예방해서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것이 뇌졸중이나 심장병에도 유효한 역할을 한다.

- 어떤 작용으로 산화를 방지하는가?
견과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나 β-카로틴은 모두 항산화 비타민이다. 이들은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나 혈관에 침착해 있는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이 작용에 의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거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서 깨끗한 혈액과 건강하고 탄력 있는 혈관을 만들어 준다.
더욱이 견과류의 지방에는 일가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 어떤 작용으로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가?
견과류 중에서도 가장 강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땅콩이다. 그러나 정작 땅콩 알맹이가 아니라, 연한 갈색이 나는 떫은맛의 껍질에 있는 물질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폴리페놀이 그 주인공이다.

레스베라트롤은 붉은 포도주 등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의 안토시안보다 훨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폴레페놀은 떫은맛과 색소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인데, 땅콩의 엷은 갈색의 색소와 껍질의 떫은맛 양쪽에 모두 들어 있다. 따라서 양쪽의 항산화 물질이 서로 합쳐지면 더욱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고 동맥경화를 방지한다. 그 결과 탄력 있고 생생한 혈관이 유지되는 것이다. 미국의 하버드 대학의 연구에서도 땅콩이 심근경색 등의 심장병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밝혀졌다.
레스베라트롤은 땅콩의 알맹이에도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가능하면 땅콩껍질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 어떤 작용으로 치매를 방지하는가?
깜박깜박 잘 잊어버리거나 치매를 예방하고자 하는 사람이 반드시 섭취해야 할 영양소가 있다. 이것이 바로 레시틴이다.
뇌신경세포의 시냅스라는 부분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방출시켜 신경세포에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그 아세틸콜린의 재료가 레시틴이다. 땅콩 등의 견과류의 지방분에는 인지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에 레시틴이 들어 있다.
레시틴을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아세틸콜린이 만들어지면 정보가 원활하게 전달된다. 그 결과 기억력이 좋아지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즉, 땅콩은 혈액을 깨끗하게 할 뿐만 아니라 치매를 예방하는 데도 매우 유효하다. 이외의 견과류에도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여러 종류의 견과를 매일 조금씩 먹는 것이 좋다.

- 어떻게 해서 먹는 것이 좋은가?
가능하면 신선한 것을 골라야 한다. 튀긴 것이기 때문에 오래되면 산화하는 경우가 있다. 산화된 것을 먹으면 오히려 해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사지 말고 일주일 간 먹을 정도의 양만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어느 정도 먹는 것이 좋은가?
견과류에는 지방분도 많기 때문에 한 번에 다량으로 먹어서는 안 된다. 땅콩 몇 알이 밥 한 공기분의 열량과 맞먹기 때문이다. 무심코 먹다 보면 어느새 과식하게 되므로 조금씩 용기에 덜어서 먹는 것이 좋다.
땅콩의 경우는 20~30개 정도, 아몬드라면 5~8개 정도가 적당하다. 만약에 너무 많이 먹었다 싶으면 식사 등에서 열량을 조절하라.

- 견과류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가?
견과류의 주요 작용 (★는 뇌에 좋은 작용을 나타냄)
★ 항산화 작용을 한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 동맥경화를 방지한다.
★ 기억력 감퇴와 치매를 예방한다.
★ 심장병을 예방한다.
★ 말초혈관의 혈행을 촉진시킨다.
  당질이나 지질의 대사를 높인다.
  알코올의 분해를 돕는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