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86회]감귤류의 작용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5986회]감귤류의 작용 (09/04 ~ 09/04)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5986회

2021.9.04 (토)

5986.감귤류의 작용

5986.감귤류의 작용

레몬, 귤, 오렌지, 그레이프 프루츠 등은 모두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몸에 좋은 건강 식품이다.

- 감귤류의 어떤 성분이 효과가 있는가?
감귤류에 포함되어 있는 유효 성분 중에서 단연 으뜸인 것은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다. 함유량은 과일 중에서도 가장 뛰어나다. 이외에도 껍질 안쪽의 흰 섬유질과 과육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더욱이 β-크립토키산틴, 분홍색의 그레이프 프루츠에는 리코핀 등이 풍부하다.

더욱이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필요한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 어떤 작용으로 산화를 방지하는가?
활성산소는 전자를 하나밖에 갖지 못하여 불안정하기 때문에 다른 분자로부터 전자 한 개를 빼앗으려고 한다. 빼앗긴 것이 콜레스테롤이라면 산화 ㆍ 변성되어 혈관에 침착하며 또한 그것이 세포라면 손상을 입어 노화하게 된다.
산화를 방지하는 것이 동맥경화와 노화를 예방하는 것이다. 비타민 C, β-카로틴, β-크립토키산틴 등의 항산화 비타민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자의 하나를 활성산소에게 줌으로써 산화를 막는다.

- 어떤 작용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가?
콜레스테롤 저하에는 인슐린이 관여하고 있다.
이노시톨은 ‘항지방간 비타민’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촉진하고 간장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유효하다는 것이 실험에 의해 밝혀졌다.

- 어떤 작용으로 혈압을 낮추는가?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 중 하나는 나트륨의 과다 섭취다. 감귤류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불필요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한다.

- 어떻게 해서 먹는 것이 좋은가?
신선한 것을 통째로 먹는 것이 좋은데, 체내 흡수율을 높이려면 과즙 100%의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좋다. 당분을 첨가하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 감귤류에 포함되어 있는 유효 성분
비타민 C, β- 카로틴,β-크립토키산틴,리모노이드,오랍틴,구연산,비타민 P,페놀,칼륨,비타민 E,섬유질

- 감귤류는 항산화 물질의 보고
오렌지, 귤, 그레이프 프루츠 등의 감귤류에는 독특한 향기와 쓴맛이 있는데, 이들 성분에 항산화 작용이 있다.
쓴맛 성분의 리모닌, 향 성분 중의 리모노이드가 대표적이다.
오렌지색이나 황색의 색소 성분에도 강한 항산화작용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귤에 포함되어 있는 β-크립토키산틴은 β-카로틴의 몇 배에 해당되는 항산화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짙은 색소에 항산화 물질인 리코핀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 어느 정도 먹는 것이 좋은가?
콜레스테롤이나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하루에 주스 한 컵 정도가 적당하다. 과육을 직접 먹는 경우 오렌지 1개 정도가 좋다. 이 정도의 양이면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항산화 작용에서도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다.

- 감귤류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가?
감귤류의 주요 작용 (★는 뇌에 좋은 작용을 나타냄)
★ 항산화 작용을 한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 동맥경화를 방지한다.
★ 혈압을 낮춘다.
★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든다.
  피로 회복 효과가 탁월하다.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시켜준다.
  암을 예방한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