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39회]매사 신중, 결단력 높고 인력관리 뛰어나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4939회]매사 신중, 결단력 높고 인력관리 뛰어나 (10/23 ~ 10/23)

본문

매사 신중, 결단력 높고 인력관리 뛰어나

 

 

위기에 처한 기업이나 벤처기업을 짧은 기간에 세계적 기업으로 키운 최고경영자들을 보면 나름대로 독특한 성공비결과 리더십을 갖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시대에 걸맞는 리더십은 무엇인가?

 

21세기 CEO의 리더십은 '비전제시''통합능력'이 핵심이다.

성공한 리더들은 직원들이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동기는 봉급이 아니라 일에 대한 흥미, 미래에 대한 비전, 성취감이라고 지적한다.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사장은 "하이테크놀러지 회사는 유능한 인재가 생명인데 그들은 돈이 아니라 최고경영자의 비전을 보고 모여든다"고 말한다.

 

최고 경영자들은 기업의 환경에 따라 리더십의 형태도 제각기 다르다. IBM의 왓슨 회장이 '인간경영'을 핵심으로 제시했다면, 월마트의 샌 윌튼 회장은 품질 고객만족 생산성 등 '전략요소의 경쟁력 강화'를 중시한다. 반면 정보산업계의 선두주자 스티브 잡스나 빌게이츠, 패션업계의 루치아노 베네통 등은 '차별성'을 주요 비전으로 내세운다.

 

'최고경영자의 직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지음)이라는 책에는 성공한 CEO 33명의 어록과 경영철학이 담겨 있다. 세계 일류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이들이 직접 털어놓은 경영 마인드와 생활철학은 위기를 맞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CEO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 같다. 33명의 CEO는 미국 굴지의 경영컨설팅 그룹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의 엄선을 거친 스타 기업가들이다.

이들의 경영 스타일은 제각각이지만 놀라울 것은 공통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매사에 신중하면서도 필요한 순간에 과감히 결정을 내리는 결단력과 인적자원 관리를 가장 소중히 생각한다는 것이다.

 

먼저 성공한 리더들은 '세계화'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칼스버그 그룹의 플레밍 린델뢰프는 "최고의 국제적인 브랜드는 글로컬(Global+Local) 브랜드"라고 주장한다.

 

세계적으로 생각하되 지역적으로 행동하라는 말이다. 그는 성장의 기회를 찾아 덴마크라는 좁은 나라를 벗어났다. 그에게 세계화란 '입맛과 기호가 덴마크와는 전혀 다른 지역에서 외국산 고급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심어놓는 일'이다. 지역 특성에 맞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광고하면서 외제라는 느낌을 최대한 살린 것이다. 그는 평소 "우물 안에 있되 언제나 우물 밖을 생각하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