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52.얀테의 법칙(Jante Law)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6652.얀테의 법칙(Jante Law) (07/16 ~ 07/16)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6652회

2023.07.16 (일)

6652.얀테의 법칙(Jante Law)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6652회

2023. 7.16(일)

6652.얀테의 법칙(Jante Law)


UN이 해마다 발표하는 인류행복지수 에서 세계 250여개 국가중에서 매년 상위권에 올라가는 국가들이 있습니다.
 
덴마크 수도는 코펜하겐, 노르웨이 수도 는 오슬로, 스웨덴 수도는 스톡홀름인데
이 세나라 중에 동화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는 덴마크는 언제나 세계에서 국민이 가장 행복한 나라 중에 으뜸 국가로 손꼽 히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 이유가 뭐라고 짐작이되십니까?
그들의 문화속에는 ‘'얀테의 법칙’(Jante Law)이  있습니다.
 
덴마크는 이상적인 복지정책과 바람직 한 교육 시스템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국민 행복의 토대에는 ‘'얀테의 법칙(Jante Law)’'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얀테의 법칙’'은 덴마크계의 노르웨이 작가가 쓴 풍자소설속에 있는 내용으로 써 한가지 의미를 가지고 다양하게 묘사 한 것으로 덴마크를 비롯해서 북유럽 국가의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정도로 널리 알려진 10개조의 규칙인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 하지 말라.

둘째: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좋은 사람 이라고 착각하지 말라.

셋째: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똑똑하 다고 생각하지 말라.

넷째: 내가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고 자만하지 말라.

다섯째: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여섯째: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일곱째: 내가 무엇을 하든지 다 잘 할 것 이라고 장담하지 말라.

여덟째: 다른 사람을 보고 놀리고 엽신 여기듯 비웃지 말라.

아홉째: 다른 사람이 나에게 신경쓰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열째: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수 없는 보배와같은 귀중한 내용들 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경우에는 나를 그르치 게 하고 망하게 하는 대표적인것이 있을 것인데 그것이 무엇이라고 생각되십니 까!?    

그것은 ‘'우월감’'과 '‘열등감’'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두가지 나쁜 열매는 도대체 어디에서 그 열매를 맺게하는지 알고 계시는지요?

우월감과 열등감은 ''비교의식'’ 이라는 단어가 나쁜 뿌리를 통해 나오게 되는 괴물이나 다름 없습니다.

우리는 학교나 많은 조직, 단체등에서
교훈으로 쓰는 용어중에 ''비교(比較) 하지 말라'' 는 문구를 많이 보게됩니다
 
남들과 비교해서 내가 특별하다는 생각 으로 탄생되는 첫 번째가 우월감이고,
거기에 미치지 못했을 때 태어나는 두번 째가 바로 열등감입니다.
 
우리 모두는 ''우월감'’ 과 ‘'열등감’' 으로 인해서 많은 피해를 당하면서 오랜세월
살아온게 사실입니다.

지금도 그것들로 인하여 고통과 낙심과 좌절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우월감과 열등감에 빠지지 않으 려면 위에 소개한 얀테의 법칙(Jante Law) 10가지를 명심하면서 살아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우리는 남들과 비교하는 습관이 우리 선대때 부터 물려받은 좋지않는 관습인 데 세계 1등 국가라는 불명예를 짊어지 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하겠습 니다.

비교하며 살다보니 교만해지거나 아니 면 절망과 우울증으로 불행을 당 할수 밖에 없습니다.  

비교의식을 버리고 마음을 항상 비우고
자신의 주제와 처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살아간다면 불행할 이유가 없을것입니 다.
 
덴마크 국민들이 행복한 이유가 다른 나라보다 잘 낫거나 부유해서가 아니라 고 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가 다 존귀하다'';라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상대방에 대한 존중 과 배려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것이 기본입니다.

우리 또한 그와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형편 이라고 할지라도 불행하다는 생각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남과 자신을 비교해서 우월감을 갖거나 아니면 열등감을 가진 채 스스로 를 불행 속으로 몰아넣을 필요가 없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말씀입니다. 행복도 아주 특별한 게 아닙니다. 이웃과 좋아하는 사람들과 웃고 즐겁게 지낸다면 그것이 행복이라 고 했습니다.

행운도 특별한 게 아닙니다.
아푼곳 없이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다면
그것이 바로 행운이 아니겠습니까!

기적같은 삶을 사는것 까지도 아주 특별 한 게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아무 탈 없이 하루 하루를 잘 보내며
살아 가고 있다면 그것이 기적이 아니겠 습니까.

그래서 말씀입니다. ''평범(平凡)한  진실(眞實)'' 이라고 하는 말도 오늘 다시 한번 되새겨 보게 합니다

''오늘 건강하게 살아서 숨쉬고 있음이
큰 축복이고 은총이다.'' 성자, 어그스틴 이 한 말입니다.

''천국(天國)은 오늘하루 감사(感謝)하며 사는 자(者)만이 가는 곳이다.''
종교 개혁자 말틴루터가 한 말입니다.

오늘이라는 이 하루는''선물(膳物/Present & Gift)'' 임이 분명합니다.

오늘 하루를 인생의 첫날 처럼 또한 마지막 날 처럼 살아가시면 어떻겠습 니까.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