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94. 아버지와 아들의 법정 싸움 이야기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6794. 아버지와 아들의 법정 싸움 이야기 (01/04 ~ 01/04)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6794회

2024.1.4(목)

6794. 아버지와 아들의 법정 싸움 이야기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6794회차  

2024.1.4(목)

6794. 아버지와 아들의 법정 싸움 이야기


아들을 강남에서 교육시켜 유학까지 보내줬더니 결혼하고 돌아와 코빼기도 안보이고 손자들 얼굴도 볼 수 없게 한다며 아버지는 자식에게 한 푼도 상속 해주기 싫다는 법정 싸움 이야기입니다.

참 기막힌 사연인데 우리의 자녀 교육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이야기입니다. 반대로 택시를 운전하면서 어렵게 키워 판사가 된 아들은 아버지께 감사하며 아침마다 택시 를 닦아 드린다는데...  

우리 가정의 자녀교육은 어떤 상태일까요. 서로를 사랑하고 존경하는 가정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나는 어떤 아버지인가?"

아버지와 아들이 법정에 서서 싸움을 하고 있었다. “저 놈은 아들이 아닙니다. 제가 죽어도 저 놈이 위선을 떨면서 상주노릇을 하거나 저 놈이 내 제삿상 앞에 있는 것도 싫습니다. 저 놈한테 들인 유학비용, 결혼비용을 모두 돌려받고 싶어요. 단 한 푼도 상속해 주기 싫습니다.”

소송을 제기한 아버지가 재판장에게 하는 말이었다.  “그 이유가 뭡니까?” 재판장이 아버지에게 물었다. “아들 교육을 위해 무리해서 8학군인 강남으로 이사까지 가고, 과외를 시켜가며 공부, 공부하며 키웠습니다. 유학을 보내고 집안 기둥이 휘어지도록 비용을 들여 결혼을 시켰습니 다.  

그런데 저 놈이 대기업에 들어간 이후는 아예 부모와 연락을 끊고 삽니다. 새해가 되어도 세배를 오지도 않고, 명절이 돼도 10년간 한번도 찾아 온 적이 없어요.  

자기 엄마가 찾아가도 문을 열어주지 않고, 손자, 손녀도 못 보게 합니다. 패륜아인 저 놈에게 들인 모든 돈을 돌려받고 싶은 심정입니다.”

재판장이 이번에는 아들에게 항변 할 기회를 주었다. “저는 유학을 가서 개인 주의를 배웠습니다. 저는 독립적 인격을 가진 인간으로서 부모를 찾아가고, 안 찾아 가는 건 나의 자유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집은 제 프라이버시의 영역입니다.

부모가 오려면 미리 저나 와이프의 허락을 얻고 시간과 장소를 정해야 할 겁니다. 그리고 손자, 손녀를 보는 일도 마찬가지 라고 생각합니다. 부모는 교육을 하고, 아들은 봉양을 해야 한다는 채권 계약을 원고와 맺은 적도 없습니다.”

그 말을 듣고 있던 재판장에게 아들의 말 중 뭔가가 걸리는 느낌이었다. 잠시 침묵 하던 재판장이 아버지 쪽을 가리키며 피고인 아들에게 물었다.  

“저 사람이 누구입니까?”
“원고입니다.”
“아무리 법정에서 마주 섰어도 아버지는 아버지 아닙니까? 아버지를 굳이 그렇게 원고라고 불러야 하겠습니까?”

판사는 표정을 관리하고 있었지만 그 눈에 은은한 분노가 일고 있었다. 변호사를 하다 보면 그런 광경을 종종 보게 되는데 더 심한 경우도 있다.  

빌딩 상속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아버지 의 묘에 가서 불을 지르기도 하고, 몰래 아버지를 죽이고 검거된 아들도 있었는데 모두들 부자집 아들의 행태였다. 왜 그런 관계들이 됐을까 ?

부모가 건강할 때도 찾지 않는 아들은 아버지가 요양원으로 가면 관심은 가질까?  

어쩌면 아들은 현대판 고려장을 지낼 것 같기도 하다. 영어 단어 하나, 수학 문제 하나 더 알도록 교육을 시키는게 인간 교육을 시키는 것 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기는 세상이다.

인간보다 전문직이나 대기업 사원의 지위를 더 귀중하게 여긴다. 소송을 제기한 그의 손자가 커서 똑같은 행동을 할 때 아들의 심정은 어떨까?

공부, 공부하면서 인성보다 영어를 더 중요시했던 아버지의 탓은 없을까? 아들이 잘못하는 건 맞지만 그 아들을 그렇게 키운 건 그 아버지의 책임이 아닐까?  

세상이 모두 그런 이들만 있는 건 아니다. 나는 전혀 다른 아들의 모습을 직접 본 적이 있다. 오래 전 판사의 실무를 배우기 위해 성남 법원으로 갔을때 였는데 같은 방에서 내 나이 또래의 판사와 친하게 지냈다.  

격의 없이 법원 앞 빵 집에 함께 가기도 하고, 성남의 3류 극장에서 영화를 보기도 했는데 어느 날 판사실에서 그가 이런 말을 나에게 했다.  

“우리 집은 정말 가난했어요. 아버지가 택시를 운전해서 우리 5남매를 키웠으니 까요. 아버지가 힘들게 돈을 버는 걸 보고 나는 열심히 공부해서 판사가 됐죠.  

지금도 개인택시를 모는 아버지를 모시고 함께 살고 있어요. 내가 매일 아침 법원 으로 출근 전에 하는 일이 뭔지 알아요? 아버지가 모는 택시를 먼지 한 점 없이 깨끗하게 닦으면서 "이 놈아 고맙다" 고 하죠. 그 택시가 우리 가족을 살게 했으니 까요.”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 고슴도치 같은 관계가 있고, 효자인 아들도 있고, 돌아온 탕자를 따뜻하게 품어 주는 성경 속의 아버지 같은 존재도 있다. 나의 아버지는 말없이 뒤에서 은은한 사랑의 향기를 보내는 아버지였다.  

나는 내 자녀에게 어떤 아버지(어머니) 인가? 나는 내 부모님에게 어떤 아들과 딸로 살아가고 있는가? 생각해 보는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오늘도 주님의 은혜와 사랑 안에서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출애굽기 20:12에서 “네 부모를 공경 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라고 말씀하고 있으며, 신명기 5:16에서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은 성경말씀 십계명 에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장수와 복을 누리려면 부모님을 잘 섬기고 모셔야 합니다.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